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 

회사소개  l  설비공사  l  소방설비  l  가스설비  l  중수도설비  l  초기우수배제여과기  l  제품소개  l  자료실  l  사이트맵

 

 

보 일 러 의 보 존

수도공사닷컴

에어컨청소보일러의정비보일러의보존VACUUM

    보일러를 오래 사용하면 내외부에 스켈, 슬러지, 재나 끄으름부착 및  연소장치 이상, 벽돌파손등 여러 가지문제가 있다.이런 문제점들을 해

    결하기 위해서는 정비계획을 수립한 후 1년에 2회 이상 보일러의 운전을 정지시킨 후 내외부를 깨끗이 정비해야한다.         - 수도공사닷컴 -

보일러

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가스보일러

가스보일러

가스보일러

가스보일러

가스보일러


 
   ○ 보일러의 보존

      ①  보일러는 휴지하고 있는 경우라도 무책으로 막연하게 휴지시키고 있으면 내외면이 부식하거나 벽돌벽이 변질 파손되는 일이 있다.어떤             경우는 사용치 아니하는 기기가 사용중인 기기보다 더 부식이 되거나 하여 수명을 단축 시키는 경우가 있어, 휴지한 보일러를 사용코자              할 때 뜻밖의 장애에 부딪히는 경우가 흔히 있다.

       ②  보일러를 부식시키는 요인은  물과 산소이므로 보일러를 휴지시키고 보존하는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면 보일러내에 물이 전혀 없는 상             태로 하던지, 아니면 만수상태로 한 후 산소를 전혀 함유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.

         보일러의 휴지보존법은 장기보전법(건조보존법, 만수보존법), 단기보존법, 응급조치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.

     장기보존법

         정지기간이 2∼3개월 이상일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,  건조보존과 만수보존이 있으며 건조보존으로는 석회밀폐와 질소 봉입의 2가지가          있는데 이중 석회밀폐법을 많이 사용하고, 만수보존은 만수 후 소오다를 넣어 보존하는 방법이다.

      - 석회밀폐 보존법   

         ①  석회밀폐 보존법에 대해 기술하면 먼저 보일러 내외부를 깨끗이 정비한 후 외부에서 습기가 스며들지 않게 조치한 후, 노내에 장작불               등을 피워 충분히 건조시킨 후 생석회나 실리카켈등을 보일러내에 집어넣는다.

         ②  건조제를 넣는 양은 보일러 내용적 1㎥당 0.25kg, 실리카겔이나 염화칼슘 또는 활성알류미나의  경우에는1∼1.3kg/㎥ 의  비율로 적               당한 그릇에담아 분산배치한다. 이때 추가로 목탄을 넣고 태우면 더 효과가 좋으며 이후에맨홀등을 덮어서 밀폐시킨다. 그리고 2주               후에 건조제의 상태를 확인하고 건조제가 풍화되었을 때 교환을 해주고 그 후 3개월내지 6개월 마다 정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한다.

     - 질소가스봉입법

         ①  질소가스를 보일러내에 주입하여 압력을 0.6kg/㎠ 유지하는 것으로서 효과는 좋으나 작업기법이나 압력유지등 기술적인 요소가 필               요하여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하고 일반적으로 이 방법은 잘 사용치 않고 있다.

     - 만수보존법

         ①  만수보존법은 보일러내에 물을 만수시킨 후에 소오다등의 약제를 투입하여 일정이상의 농도를 유지시키는 방법으로 때와 장소에 따라               언제라도 사용에 응해야 할 사정이 있는 보일러인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이며 동절기에는 동파가 될수가 있으므로 이 방법을 해서는               안된다.

      보존법 시행시는 보일러를 깨끗이 정비한 후에 약제를 투입하는 것으로 약제투입량은 물1톤에 대해 가성소오다(PH상승제) 는 0.3kg정도       또는 탄산소오다 0.7kg, 인산소오다는 0.8 ∼1kg비율로 그리고 아황산소오다(부식방지제)는       100ppm ∼ 120ppm 정도 유지한다.

      작업방법은 약액수를 보일러에 만수시키고 약간 압력이 올라갈 정도로 가열하여 공기를 완전히 배출 후 냉각시킨 다음 수압을 0.15∼0.3kg       /㎠정도 되도록 한 다음 발브를 닫아 밀폐시킨다. 만수조치 후 3∼4일 후 그리고 그 후 상황에 따라 2∼3주마다 상태를 점검하고 물이 감소       됐을 때는 보충을 하도록 한다.

      철은 60∼80℃일때  가장 잘 부식되므로 이 정도의 온도가 되지 않도록 할 것.

     단기보존법

       ①  휴지기간이 3주에서 1개월이내일 때 실시하는 보존법으로 건조법과 만수법 이 있다.

          건조법 및 만수법은 상기에 기술한 장기보존법과 유사하나 보일러를 깨끗이 정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행한다.

     응급보존법

       ①  휴지기간이 길지 않고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놓은 상태로서 보일러내의 PH를 10.5∼11.0정도로 유지시키고,  4∼5일마다             보일러를 배수하여 수위를 조절하여 오랫동안 일정수위가 되지 않도록 한다.

그리너스

수도공사닷컴 (그리너스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