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 

회사소개  l  설비공사  l  소방설비  l  가스설비  l  중수도설비  l  초기우수배제여과기  l  제품소개  l  자료실  l  사이트맵

 

 

보 일 러 의 정 비

수도공사닷컴

에어컨청소보일러의정비보일러의보존VACUUM

    보일러를 오래 사용하면 내외부에 스켈, 슬러지, 재나 끄으름부착 및  연소장치 이상, 벽돌파손등 여러 가지문제가 있다.이런 문제점들을 해

    결하기 위해서는 정비계획을 수립한 후 1년에 2회 이상 보일러의 운전을 정지시킨 후 내외부를 깨끗이 정비해야한다.         - 수도공사닷컴 -

보일러

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수도공사닷컴

가스보일러

가스보일러

가스보일러

가스보일러

가스보일러


 
   ○ 보일러정비

      ①  일반적으로 보일러의 내부정비주기는 스켈이 1∼1.5㎜이상 부착되기 전에, 또는 운전시간이 1,000∼2000시간 정도에서, 노통연관식은              3∼6개월마다, 수관식은 3개월마다 완전히 정비해 주어야 한다.

         보일러정비시의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으며 작업 전에 안전관리에 충분한 주의를 하여야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-  작업전에 보일러의 잔압을 완전히 제거하고 충분히 냉각을 시켜야 하며 타보일러와 증기관이 연결이 되어 있을 때는 주증기발브를               잠근 후 핸들을 떼어 놓거나, 맹판을 삽입하여 증기가 누입되지 않도록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-  분출관이 타보일러와 연결이 되어 있을 때는 분출발브 토출측을 떼어놓는다.

           -  보일러내는 충분히 환기시킨 후 들어가도록 하고 이때 건전지용 전등을 사용하고, 일반전등을 사용시는 누전이 되지않는 기구를 사               용해야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-  보일러내에 들어갈 때는 2인1조로 하던가, 한사람은 바깥에서 보일러내의 작업자를 감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
     보일러의 정비요령

       ①  작업 착수전에 보일러 취급책임자가 내부에 들어가 스켈 및 슬러지의 상태, 급수내관이나 기수분리기등 내부구성 부속물의 상황이나             동, 드럼, 연관, 스테이같은 각부의 상황을 잘 점검해서 이를 기록하여 다음 번의 정비시 참고하도록 하여야한다 (현재는 일부에서 시             공업자에게 맞기고 관심을 두지 않는 경향이 많음)

       ②  그리고 동내부의 비수방지판이나 기수분리기. 급수내관, 안전장치나 수면계등을 본체에서 분리하여 정비하도록 한다.

       ③  물때만 낀 것은 굳이 화학세관을 하지 않고 고압세정기로 불어낼 수 있으나 스켈부착이 심하고 단단한 것은 기계세관이나 화학세관으로             처리하여야 한다.

       ④  스켈제거를 쉽게 하려면 보일러를 정비하기 전 2∼3일전에 가성소오다와 같은 약제를 투입 보일러를 가동하여 부착된 스케일을 미리             부드럽게 해준다.

       ⑤  부착된 끄으름은 와이야브러쉬나 스크레퍼등을 사용하여 제거하고, 연도내에 쌓여 있는 그으름과 재 등을 제거한다.

     보일러의 화학세관

       ①  스케일을 제거하기 위한 화학세정법의 일종으로 염산등 산류와 그 억제제를 혼합한 화학약품을 따뜻하게 데워서 보일러내를 순환시킴             으로써 스케일과 화학적인 반응을 일으켜 제거시키는 방법이다.

       ②  화학세정은 1955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었고, 복잡한 구조의 보일러는 이 방법으로 대부분이 스케일을 제거하고 있는 추세이다.

         산세정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

           (가) 장 점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스케일을 단시간 내에 제거할 수 있어 보일러의 정지시간을 줄일 수 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아무리 복잡한 구조의 보일러도 작업이 가능하다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산에 의한 보일러재의 용해는 거의 없고 있다 해도 미량으로 고려할 필요없다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스케일제거로 손상된 부위 확인으로 수리 및 조치를 확실히 할 수 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산세정후에 보일러 효율이 향상된다.

           (나) 단 점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산세정을 하기 전에 스케일을 샘플링하여 분석이나 시험하는등 예비진단이 필요하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예비진단결과에 따라 가장 적합한 약액투입 및 작업방법등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하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산세정의 조합액은 보일러내를 만수로 해서 공간부가 없도록 하고, 산의 증기로 인한 부식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산세중에는 탄산가스, 수소가스, 불산가스등 유해가스가 발생하므로 화기에 주의하고, 적절히 배출시켜야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산세정후에 폐수처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(다) 산 및 억제제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산세정에 사용되는 산으로는 염산(HCl)과 황산(H2SO4)이 사용되는데 특히 스케일이 많은 곳은 염산이 널리 사용된다. 이것은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대부분의 스케일은 탄산칼슘(CaCO3), 탄산마그네슘(MgCO3)등 탄산염류에 속하여 염류에 잘 녹기 때문이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스케일과 염산의 화학반응식은 다음과 같다.

CaCO3 + 2HCl  →  Ca Cl2  + CO2  +  H2O

탄산칼슘    염산     염화칼슘   탄산가스    물

  MgCO3 + 2HCl  →  Mg Cl2  + CO2  +  H2O

  탄산마그네슘         염화마그네슘

또한 산화제2철(쇠녹)도 마찬가지로 용해된다.

Fe2O3 + 6HCl   →  FeCl3  +  3H2O

산화제2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염화제2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이상과 같이 대부분의 스케일은 염산에 의해 잘 용해되지만, 규산염류(SiO2)등에 의한 스케일과 같이 산에 잘안 녹는 것도 있으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므로 이것들은 불화소오다를 촉진제로 하여 작업을 할 필요가 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 염류등 산류는 철을 심하게 부식시키므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부식억제제인 인히비터를 적정량 산세정시 혼합하여야 한다.

     산세정의 방법

       ①  산세정시에 염산의 농도는 5% ∼ 10%, 부식억제제의 농도는 산액량의 0.6%, 세정액의 온도는 60℃∼75℃로 하여 보일러내를 순환시             키면서 순환액의 농도 측정을 하고 미리 조사해 둔 스케일용해 시간과 대조하면서 액의 농도저하가 정지하면 산처리가 정지, 즉 스케             일이 모두용해 되었음을 의미한다.

       ②  산처리가 정지되면 액의 순환을 중지하고 탱크의 액을 빼낸 후에,보일러를 청수로 2회가량 만수로 해서 물로 세정한다.

         그리고 다시 농도가 1%∼1.5%정도의 가성소오다 또는 탄산소오다용액으로 보일러내를 만수한 후 가열하여 보일러내의 잔유산분의             중화방청처리를한다. 이때 액을 순환은 시킬 필요가 없으나, 저연소로 3kg/㎠정도까지 압력을 높여 이 상태를 2시간가량 유지하여 잔             유산분을 충분히 중화시키며 이때 중화수의 pH 농도는 9∼10을 유지시킨다.

       ④  알카리용액은 중화가 끝나면 냉각시켜 배출하고 그 후에 필요에 따라 물세정을하면 산세정은 끝나며, 일반적으로 산세정시간은 대형             보일러의 경우 30∼40시간이면 완료된다.

       ⑤  특히 주의할 사항은 산세정후 취출해 놓은 세정액은 반드시 후처리를 철저히 하여야 하며 이로 인한 환경문제를 유발시켜서는 안된다.

[ 산세정시 부식억제제 첨가량 ]

산액의종류와농도

산세정시의  최고온도(℃ )

억제제(인히비터)첨가량(kg)

 비 고

강재일때

주철제일때

10% 염산

80

6

27

보일러 산세정시산액 1톤에대해 첨가할    인히비터양

5% 염산

80

6

27

5% 항산

비등점

4.5

21

5% 인산

비등점

9

-

     끄으름제거

       ①  보일러에 부착된 끄으름제거 주기는 정해진 것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유류보일러는 6개월에 1회, 가스보일러는 년1회 해주어야 하며             상황에 따라 주기는 임의로 할 수 있다.

       ②  끄으름이 1mm부착시에 12%의 열손실을 초래하므로 에너지절약과 안전측면에서 제거를 정기적으로 하여야 한다. 끄으름제거방법은             증기나 압축공기이용, 샌드브라스트법, 수세법, 수작업에 의한 방법등이 있다.

         끄으름제거 작업시는 주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-  노내나 연도내를 충분히 환기시킬 것.

            -  작업시에는 안전화, 방진마스크등 보호장구를 철저히 해야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-  관리자는 작업 전에 상황을 점검하고 안전관리에 충분한 교육을 시킨 후에 작업을 하도록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-  작업시는 2인 1조가 되어 하도록 하고, 특히 전등사용시는 전등기구가 감전될 요소가 있는지 확인 해야한다.

그리너스

수도공사닷컴 (그리너스)